정부, 자동차에 정책금융 2조원 추가 공급…“관세 대응 총력”

입력 2025.04.09 (12:27) 수정 2025.04.09 (1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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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미국의 고율 관세 정책으로 직격탄을 맞은 자동차 산업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정부가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정책 금융 투입, 내수 시장 확대 등에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이정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3일, 미국에 수출되는 모든 자동차에 대해 25% 관세가 매겨지기 시작하면서, 자동차와 부품 업계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지난해 한국의 자동차 수출액 7백억 달러 가운데 대미 수출은 절반 남짓을 차지하는데, 25% 관세 부과의 여파로 수출이 약 65억 달러 줄어들 것으로 민간 연구기관은 내다봤습니다.

피해를 줄이겠다며 정부는 오늘(9일) 긴급 대책을 내놨습니다.

우선 자동차 산업에 2조 원 규모의 정책 금융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13조 원인 정책금융을 15조 원으로 확대하고, 향후 상황에 따라 추가 공급 여부도 검토합니다.

현대·기아차도 금융권과 함께 1조 원 규모의 상생 프로그램을 마련해, 협력사의 대출과 보증, 회사채 발행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줄어들 수출을 내수 끌어올리기로 보완할 방안도 발표됐습니다.

제조사의 할인 금액에 연동하는 전기차 보조금 종료 시점을 올 상반기에서 연말로 연장합니다.

새 차 구매 시 개별소비세 탄력세율을 5%에서 3.5%로 낮춰주던 제도도 올 상반기 종료가 예정돼 있었지만 추가 연장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연구개발·시설 투자 기업들의 세액공제도 확대할 방침입니다.

[안덕근/산업부 장관 : "(자동차 산업은) 34만 명의 일자리를 책임지는 우리 경제의 중추이고, 2만여 개의 부품사로 이루어진 생태계는 한 번 무너지면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민관이 힘을 모아 반드시 지켜내야 합니다."]

정부는 향후 피해 상황과 대미 협상 결과를 면밀히 살펴보며 앞으로도 필요한 대책을 순차적으로 추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정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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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부, 자동차에 정책금융 2조원 추가 공급…“관세 대응 총력”
    • 입력 2025-04-09 12:27:45
    • 수정2025-04-09 13:1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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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미국의 고율 관세 정책으로 직격탄을 맞은 자동차 산업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정부가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정책 금융 투입, 내수 시장 확대 등에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이정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3일, 미국에 수출되는 모든 자동차에 대해 25% 관세가 매겨지기 시작하면서, 자동차와 부품 업계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지난해 한국의 자동차 수출액 7백억 달러 가운데 대미 수출은 절반 남짓을 차지하는데, 25% 관세 부과의 여파로 수출이 약 65억 달러 줄어들 것으로 민간 연구기관은 내다봤습니다.

피해를 줄이겠다며 정부는 오늘(9일) 긴급 대책을 내놨습니다.

우선 자동차 산업에 2조 원 규모의 정책 금융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13조 원인 정책금융을 15조 원으로 확대하고, 향후 상황에 따라 추가 공급 여부도 검토합니다.

현대·기아차도 금융권과 함께 1조 원 규모의 상생 프로그램을 마련해, 협력사의 대출과 보증, 회사채 발행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줄어들 수출을 내수 끌어올리기로 보완할 방안도 발표됐습니다.

제조사의 할인 금액에 연동하는 전기차 보조금 종료 시점을 올 상반기에서 연말로 연장합니다.

새 차 구매 시 개별소비세 탄력세율을 5%에서 3.5%로 낮춰주던 제도도 올 상반기 종료가 예정돼 있었지만 추가 연장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연구개발·시설 투자 기업들의 세액공제도 확대할 방침입니다.

[안덕근/산업부 장관 : "(자동차 산업은) 34만 명의 일자리를 책임지는 우리 경제의 중추이고, 2만여 개의 부품사로 이루어진 생태계는 한 번 무너지면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민관이 힘을 모아 반드시 지켜내야 합니다."]

정부는 향후 피해 상황과 대미 협상 결과를 면밀히 살펴보며 앞으로도 필요한 대책을 순차적으로 추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정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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