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단 방치되는 ‘공유자전거’…통행방해 잇따라

입력 2021.04.18 (09:0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요즘 대구시 곳곳에서 눈에 띄는 노란색 자전거가 있습니다. 귀여운 캐릭터가 그려진 자전거. 지난달 대구시에서 운영을 시작한 공유 자전거입니다. 누구나 빠르고 편하게 목적지까지 이용할 수 있어 최근 부쩍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문제는 정말 '곳곳에서' , 보다 자세히는 '아무 곳에서나' 눈에 띈다는 겁니다. 고정된 반납 장소가 없기 때문인데요. 누구든 자전거를 이용하고, 이용을 종료하면 그만입니다.

그렇다 보니 이 자전거들, 인도 위에 줄지어 서 있기도 하고, 덩그러니 혼자 길 한복판에 놓여있기도 합니다. 그나마 일반 자전거 거치대에 놓여 있으면 깔끔하게 놓인 편입니다. 유원지에서, 아파트 단지 앞에서, 대학가 근처에서 아무렇게나 놓인 자전거를 쉽게 볼 수가 있습니다.


문제는 이 자전거들이 시민 통행까지 방해하고 있다는 점인데요. 자전거 이용을 종료하면 잠금장치가 걸립니다. 이후에는 손으로 밀어서는 바퀴가 움직이지 않고 번쩍 들어야 하는데요. 무겁습니다. 그렇다 보니 자전거가 길을 가로막고 있으면 시민들이 자전거를 피해서 돌아가야 하는 상황이 연출되곤 합니다. 한두 대도 아니고 이런 자전거가 대구시에 1천 대가 넘습니다.

대구시는 결국 지난달 자전거 제공 업체에 보관대 마련 등을 요구하는 조례를 만들었습니다. 전국 최초입니다. 하지만 권고 수준에 불과합니다. 또 애초에 공유자전거는 시의 허가가 필요하지 않은 자유업으로 운영되고 있어 사실상 부가시설 설치를 강제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 행정당국의 입장입니다.

그렇다고 개인사업자를 위해 시 비용을 들여 자전거 보관대를 설치해주기도 어려운 상황. 우선 자전거 방치와 관련된 민원이 들어오면 시와 각 구·군이 협력해 치우고 있지만, 한계는 명확하기만 합니다.


자전거는 더욱 늘어날 예정입니다. 대구시에서 공유자전거 사업을 하고 싶어하는 업체들이 계속 연락을 해온다고 합니다. 하지만 거치대, 안전모 같은 자전거와 함께 챙겨야 할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 몸집만 늘려나가면 부작용이 더 클 수밖에 없습니다.

공유자전거 도입 취지는 좋습니다. 공유경제취지에서 주민들이 함께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자전거를 이용하자는 겁니다. 이렇게 교통 체증을 해결하고, 환경 오염이 감소하고, 주민들은 건강해지는 장점들만 취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실상은 허술한 시스템 속에 자전거가 도시 미관을 해치고 오히려 주민 통행을 방해하는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공유자전거의 변화를 위해 촘촘한 제도 마련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무단 방치되는 ‘공유자전거’…통행방해 잇따라
    • 입력 2021-04-18 09:02:22
    취재K

요즘 대구시 곳곳에서 눈에 띄는 노란색 자전거가 있습니다. 귀여운 캐릭터가 그려진 자전거. 지난달 대구시에서 운영을 시작한 공유 자전거입니다. 누구나 빠르고 편하게 목적지까지 이용할 수 있어 최근 부쩍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문제는 정말 '곳곳에서' , 보다 자세히는 '아무 곳에서나' 눈에 띈다는 겁니다. 고정된 반납 장소가 없기 때문인데요. 누구든 자전거를 이용하고, 이용을 종료하면 그만입니다.

그렇다 보니 이 자전거들, 인도 위에 줄지어 서 있기도 하고, 덩그러니 혼자 길 한복판에 놓여있기도 합니다. 그나마 일반 자전거 거치대에 놓여 있으면 깔끔하게 놓인 편입니다. 유원지에서, 아파트 단지 앞에서, 대학가 근처에서 아무렇게나 놓인 자전거를 쉽게 볼 수가 있습니다.


문제는 이 자전거들이 시민 통행까지 방해하고 있다는 점인데요. 자전거 이용을 종료하면 잠금장치가 걸립니다. 이후에는 손으로 밀어서는 바퀴가 움직이지 않고 번쩍 들어야 하는데요. 무겁습니다. 그렇다 보니 자전거가 길을 가로막고 있으면 시민들이 자전거를 피해서 돌아가야 하는 상황이 연출되곤 합니다. 한두 대도 아니고 이런 자전거가 대구시에 1천 대가 넘습니다.

대구시는 결국 지난달 자전거 제공 업체에 보관대 마련 등을 요구하는 조례를 만들었습니다. 전국 최초입니다. 하지만 권고 수준에 불과합니다. 또 애초에 공유자전거는 시의 허가가 필요하지 않은 자유업으로 운영되고 있어 사실상 부가시설 설치를 강제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 행정당국의 입장입니다.

그렇다고 개인사업자를 위해 시 비용을 들여 자전거 보관대를 설치해주기도 어려운 상황. 우선 자전거 방치와 관련된 민원이 들어오면 시와 각 구·군이 협력해 치우고 있지만, 한계는 명확하기만 합니다.


자전거는 더욱 늘어날 예정입니다. 대구시에서 공유자전거 사업을 하고 싶어하는 업체들이 계속 연락을 해온다고 합니다. 하지만 거치대, 안전모 같은 자전거와 함께 챙겨야 할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 몸집만 늘려나가면 부작용이 더 클 수밖에 없습니다.

공유자전거 도입 취지는 좋습니다. 공유경제취지에서 주민들이 함께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자전거를 이용하자는 겁니다. 이렇게 교통 체증을 해결하고, 환경 오염이 감소하고, 주민들은 건강해지는 장점들만 취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실상은 허술한 시스템 속에 자전거가 도시 미관을 해치고 오히려 주민 통행을 방해하는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공유자전거의 변화를 위해 촘촘한 제도 마련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