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택배부터 ‘구멍 손잡이’…“구멍만 있어도 편해요”
입력 2020.11.23 (21:49)
수정 2020.11.24 (0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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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손잡이 구멍이 있는 택배상자가 오늘(23일) 우체국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상자를 나를 때 한결 편해질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민간 택배회사의 동참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오승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짐차에서 문 앞까지, 15kg짜리 배추김치 상자를 받친 손이 잔뜩 긴장합니다.
["잡을 데가 없어."]
장갑 낀 손으로 잡을 데도 없는 무거운 상자를 들고 나르는 게 여간 고역이 아닙니다.
[이성규/우체국 택배기사 : "(상자) 밑에를 잡다 보니까, 무게가 더 들고요. 아무래도 허리를 좀 더 숙여야 하니까 허리도 많이 아프고..."]
실제로 우체국 택배기사의 절반 이상이 일로 인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통증 부위는 허리, 어깨, 손가락, 손목 등이었습니다.
결국, 정부가 7kg 이상의 우체국 택배 상자에 '손잡이'를 만들었습니다.
이 작은 '구멍 손잡이' 하나만으로도 몸이 느끼는 물건의 무게가 10% 이상 줄어듭니다.
[이일곤/서울중앙우체국 집배실장 : "이렇게 하면(손잡이 잡으면) 훨씬 더 들기...힘이 많이 경감이 되고, 업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구멍이 찢어지지 않도록 종이 재질도 강화했습니다.
[박윤수/우정사업본부 소포전자상거래과장 : "(택배 상자) 개선 요구는 평소에도 있었습니다. (택배 기사) 근골격계 개선 등 여러 가지 사회적 이슈가 많이 제기돼서 저희도 이번에 소포 상자를 시급히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일반상자에 담겨 배달되는 물건이 우체국 택배의 절반 이상, 더구나 민간 택배회사는 손잡이 상자를 기대하기조차 어려운 상황입니다.
아예 생산 단계부터 모든 택배 상자에 손잡이를 규격화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오는 이윱니다.
[윤중현/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 우체국본부장 : "표준 규격을 만들어서 상자에 구멍 내는 것을 의무화하면 물류업계 노동자 전반에 적용될 수 있는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겁니다."]
수년간의 요구 끝에 겨우 도입된 택배 상자 손잡이, 제작비용 지원 등 정부와 업계 간의 추가적인 논의가 시급해 보입니다.
KBS 뉴스 오승목입니다.
촬영기자:김태현/영상편집:김대범/그래픽:최민영
손잡이 구멍이 있는 택배상자가 오늘(23일) 우체국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상자를 나를 때 한결 편해질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민간 택배회사의 동참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오승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짐차에서 문 앞까지, 15kg짜리 배추김치 상자를 받친 손이 잔뜩 긴장합니다.
["잡을 데가 없어."]
장갑 낀 손으로 잡을 데도 없는 무거운 상자를 들고 나르는 게 여간 고역이 아닙니다.
[이성규/우체국 택배기사 : "(상자) 밑에를 잡다 보니까, 무게가 더 들고요. 아무래도 허리를 좀 더 숙여야 하니까 허리도 많이 아프고..."]
실제로 우체국 택배기사의 절반 이상이 일로 인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통증 부위는 허리, 어깨, 손가락, 손목 등이었습니다.
결국, 정부가 7kg 이상의 우체국 택배 상자에 '손잡이'를 만들었습니다.
이 작은 '구멍 손잡이' 하나만으로도 몸이 느끼는 물건의 무게가 10% 이상 줄어듭니다.
[이일곤/서울중앙우체국 집배실장 : "이렇게 하면(손잡이 잡으면) 훨씬 더 들기...힘이 많이 경감이 되고, 업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구멍이 찢어지지 않도록 종이 재질도 강화했습니다.
[박윤수/우정사업본부 소포전자상거래과장 : "(택배 상자) 개선 요구는 평소에도 있었습니다. (택배 기사) 근골격계 개선 등 여러 가지 사회적 이슈가 많이 제기돼서 저희도 이번에 소포 상자를 시급히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일반상자에 담겨 배달되는 물건이 우체국 택배의 절반 이상, 더구나 민간 택배회사는 손잡이 상자를 기대하기조차 어려운 상황입니다.
아예 생산 단계부터 모든 택배 상자에 손잡이를 규격화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오는 이윱니다.
[윤중현/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 우체국본부장 : "표준 규격을 만들어서 상자에 구멍 내는 것을 의무화하면 물류업계 노동자 전반에 적용될 수 있는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겁니다."]
수년간의 요구 끝에 겨우 도입된 택배 상자 손잡이, 제작비용 지원 등 정부와 업계 간의 추가적인 논의가 시급해 보입니다.
KBS 뉴스 오승목입니다.
촬영기자:김태현/영상편집:김대범/그래픽:최민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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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체국 택배부터 ‘구멍 손잡이’…“구멍만 있어도 편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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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0-11-23 21:49:07
- 수정2020-11-24 07:53:45
[앵커]
손잡이 구멍이 있는 택배상자가 오늘(23일) 우체국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상자를 나를 때 한결 편해질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민간 택배회사의 동참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오승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짐차에서 문 앞까지, 15kg짜리 배추김치 상자를 받친 손이 잔뜩 긴장합니다.
["잡을 데가 없어."]
장갑 낀 손으로 잡을 데도 없는 무거운 상자를 들고 나르는 게 여간 고역이 아닙니다.
[이성규/우체국 택배기사 : "(상자) 밑에를 잡다 보니까, 무게가 더 들고요. 아무래도 허리를 좀 더 숙여야 하니까 허리도 많이 아프고..."]
실제로 우체국 택배기사의 절반 이상이 일로 인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통증 부위는 허리, 어깨, 손가락, 손목 등이었습니다.
결국, 정부가 7kg 이상의 우체국 택배 상자에 '손잡이'를 만들었습니다.
이 작은 '구멍 손잡이' 하나만으로도 몸이 느끼는 물건의 무게가 10% 이상 줄어듭니다.
[이일곤/서울중앙우체국 집배실장 : "이렇게 하면(손잡이 잡으면) 훨씬 더 들기...힘이 많이 경감이 되고, 업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구멍이 찢어지지 않도록 종이 재질도 강화했습니다.
[박윤수/우정사업본부 소포전자상거래과장 : "(택배 상자) 개선 요구는 평소에도 있었습니다. (택배 기사) 근골격계 개선 등 여러 가지 사회적 이슈가 많이 제기돼서 저희도 이번에 소포 상자를 시급히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일반상자에 담겨 배달되는 물건이 우체국 택배의 절반 이상, 더구나 민간 택배회사는 손잡이 상자를 기대하기조차 어려운 상황입니다.
아예 생산 단계부터 모든 택배 상자에 손잡이를 규격화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오는 이윱니다.
[윤중현/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 우체국본부장 : "표준 규격을 만들어서 상자에 구멍 내는 것을 의무화하면 물류업계 노동자 전반에 적용될 수 있는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겁니다."]
수년간의 요구 끝에 겨우 도입된 택배 상자 손잡이, 제작비용 지원 등 정부와 업계 간의 추가적인 논의가 시급해 보입니다.
KBS 뉴스 오승목입니다.
촬영기자:김태현/영상편집:김대범/그래픽:최민영
손잡이 구멍이 있는 택배상자가 오늘(23일) 우체국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상자를 나를 때 한결 편해질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민간 택배회사의 동참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오승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짐차에서 문 앞까지, 15kg짜리 배추김치 상자를 받친 손이 잔뜩 긴장합니다.
["잡을 데가 없어."]
장갑 낀 손으로 잡을 데도 없는 무거운 상자를 들고 나르는 게 여간 고역이 아닙니다.
[이성규/우체국 택배기사 : "(상자) 밑에를 잡다 보니까, 무게가 더 들고요. 아무래도 허리를 좀 더 숙여야 하니까 허리도 많이 아프고..."]
실제로 우체국 택배기사의 절반 이상이 일로 인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통증 부위는 허리, 어깨, 손가락, 손목 등이었습니다.
결국, 정부가 7kg 이상의 우체국 택배 상자에 '손잡이'를 만들었습니다.
이 작은 '구멍 손잡이' 하나만으로도 몸이 느끼는 물건의 무게가 10% 이상 줄어듭니다.
[이일곤/서울중앙우체국 집배실장 : "이렇게 하면(손잡이 잡으면) 훨씬 더 들기...힘이 많이 경감이 되고, 업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구멍이 찢어지지 않도록 종이 재질도 강화했습니다.
[박윤수/우정사업본부 소포전자상거래과장 : "(택배 상자) 개선 요구는 평소에도 있었습니다. (택배 기사) 근골격계 개선 등 여러 가지 사회적 이슈가 많이 제기돼서 저희도 이번에 소포 상자를 시급히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일반상자에 담겨 배달되는 물건이 우체국 택배의 절반 이상, 더구나 민간 택배회사는 손잡이 상자를 기대하기조차 어려운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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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승목 기자 os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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